Business Guidance

경영지도

숲가꾸기 사업

현대를 살아가는 인간은 숲으로부터 나오는 많은 혜택을 받고 있다. 건축재, 종이 , 화장지등 인간생활에 꼭 필요한 물질을 만드는 목재와 같은 직접적인 경제재는 물론, 물, 산소등 인간생명에 필수적인 간접적인 환경공익재등 그 혜택은 이루 말할 수 없다. 숲을 가꾸는 것은 사람의 성장과정에 따라서 단계적으로 교육을 시키는 것과 같다. 가꾸어 주어야 할 시기를 놓치거나 가꾸어 주지 않으면 숲이 쓸모없이 되어 버린다.

icon 풀베기
나무를 심은 후 조림목은 잔뿌리가 적어서 성장속도가 그주변의 식물에 비하여 늦어 피압되기 때문에 조림후 3~5년동안 매년 풀베기작업을 하여 조림목 성장을 도와 주어야 한다.

icon 어린나무 가꾸기
풀베기 후(조림후 5~10년)에 조림목중 죽은나무, 병충해목, 조림목 생육에 장애가 되는 나무 및 가지를 제거하여야 한다.

icon 간벌(솎아베기)
조림목간의 수관(나무가지가 뻗는 폭) 및 뿌리의 경쟁이 심해져 생장이 뒤떨어 지거나 나약해져 솎아베기 및 가지치기를 하여 주어야 하고 성장에 장애가 되는 덩굴을 제거해 주어야 한다.

icon가지치기

icon 가지치기란?
옹이(나무가지 자국)가 없는 좋은 목재를 얻기위하여 나무의 가지를 잘라 주는 작업입니다.

icon 가지치기 시기는?
나무의 생장이 시작되기 전(5월 이전)과 생장이 멈춘 후 (11월 ~ 이듬해 3월)에 가지치기를 합니다.

icon 가지치기 방법은?
우량한 나무의 높이 60%(5~6m)까지 톱을 이용하여 줄기에 평행(활엽수는 가지의 밑부분을 남김)하고 매끄럽게 잘라 줍니다.
302_01

icon어린 나무 가꾸기

icon 어린나무바꾸기란?
심은 나무가 잘 자랄 수 있는 환경을 만들기 우해 병이 있는 나무, 자람이 불량하거나 다른 나무의 생장에 방해가 되는 나무를 어릴 때 제거하는 작업입니다.

icon 어린나무가꾸기시기는?
6~9월 사이에 하며, 늦어도 11월말까지는 해야 합니다.

icon 어린나무가꾸기 방법은?
심은 후 5~10년이 되는 나무 중 병 · 벌레의 피해를 입은 나무와 줄기가 두 갈래로 갈라진 나무, 가지가 구부러지게 자란 나무 등을 잘라줍니다. 302_02

icon
숯가꾸기 사업 실행 전경